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필리아(Ophelia) : 존 에버렛 밀레이

by honeykbongbong 2022. 12. 19.

셰익스피어의 희곡 햄릿에서 그의 연인이었던 오필리아는 강에 빠져 죽음으로써 슬픈 사랑을 끝낸다. 비극적이고 안타까운 이 장면을 영국의 천재화가인 존 에버렛 밀레이가 그의 그림에 담아냈다. 그는 실제 하는 자연과 허구의 것을 함께 담아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술을 완성했다. 

 

목차 

  • 오필리아, 슬픈 사랑을 끝내다
  • 영국의 천재화가 밀레이
  •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술 

존 에버렛 밀레이 <오필리아>

오필리아, 슬픈 사랑을 끝내다

젊은 여인이 강물 위에 힘없이 누워있다. 그녀의 눈은 반쯤 감겨있고 그녀의 입에서는 슬픈 노래가 흘러나온다. 아름다운 드레스는 서서히 물에 젖어 그녀를 강의 깊숙한 곳으로 끌어내리고 있다. 형형 색색의 꽃들이 그녀의 주변에 뿌려져 있고 버드나무 가지와 억세게 보이는 풀들이 주변을 감싸고 있다. 오른쪽 편에는 덤블 사이로 알 수 없는 구멍 세 개가 보이는데 마치 그녀를 죽음으로 데려가려는 해골처럼 보인다. 이 그림은 영국의 화가 존 에버렛 밀레이가 그린 오필리아다. 오필리아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햄릿 에 등장하는 인물로 햄릿의 연인이다. 햄릿은 오해로 인해 오필리아의 아버지를 죽이게 되고 그 후로 오필리아는 미쳐버리게 된다. 정신을 놓고 매일 노래를 흥얼거리며 꽃을 따다 화관만 만들던 오필리아는 꽃을 따기 위해 강가에 갔다가 그곳에 빠져 죽게 된다. 밀레이는 바로 그녀가 죽기 직전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낸 것이다. 그는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이상적인 강가를 찾아다녔고 마침내 찾은 그곳에서 하루에 11시간씩 5개월 동안이나 배경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그림에 그려진 다양한 색들의 꽃은 서로 다른 계절에 피는 꽃들인데 그 꽃들을 관찰하기 위해서 그는 혹독한 날씨에도 그 자리를 뜨지 않고 캠핑을 하면서 작업했다. 오필리아의 얼굴 옆에 떠있는 분홍 장미는 5월의 장미라고 불리는데 이는 그녀의 애칭이었다고 한다. 또한 주변에 뿌려진 꽃들을 보면 빨간 양귀비는 죽음을, 그녀의 목에 둘러져 있는 제비꽃은 젊은 날의 죽음을, 하얀 데이지 꽃은 순결을, 노란 팬지꽃은 허무한 사랑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녀의 주변을 둘러싼 수양버들과 억새풀은 버림받은 사랑과 고통을 의미한다고 한다. 이처럼 밀레이는 햄릿을 향한 그녀의 순수했던 열정과 죽음으로 끝내야 했던 슬픈 사랑을 그림 속에 굉장히 구체적으로 그려 넣었다. 이 작품은 현재 영국의 런던 테이트 갤러리에 소장되어있다. 

영국의 천재화가 밀레이

밀레이는 영국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미술적 재능이 뛰어났던 밀레이는 11살의 최연소 나이로 영국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미술학교인 왕립 미술아카데미에 입학했다. 그는 가장 어린 나이었지만 가장 많은 아카데미 상을 수상하며 역사적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당시 밀레이는 수업을 들으면서 회의감에 사로잡혔다. 당시의 미술수업은 고전 미술에 고정되어있었고 모든 미술 학도들은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다빈치와 같은 화풍의 그림을 그려야만 했다. 그래서 밀레이는 함께 공부하던 친구들과 함께 라파엘로 전파를 만들었다. 이는 라파엘로의 시대가 아닌 그 전 시대의 미술로 돌아가자는 의미로 만들어진 것이었다. 밀레이는 그 후로 정확하고 정밀한 자연의 묘사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고전 미술에 푹 빠져있던 당시의 사람들에게 그의 작품은 환영받지 못했지만 유명했던 화가들과 비평가들이 그의 손을 들어주면서 그는 인정받기 시작했다. 그는 당시에 많이 사용하지 않았던 생채들을 과감하게 사용하기 시작했고 아름다운 자연의 묘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만들어낸 라파엘로 전파에 실증을 느끼기 시작했고 세속적이고 상업적인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여 사람들을 위한 미술을 하기 시작했다. 그의 천재적 재능은 그를 공작 작위를 받은 최초의 화가로 만들었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술 

밀레이의 작품세계는 신비롭다. 지극히 현실적인 자연의 표현 속에 그의 상상력이 녹아져 있다. 그는 오필리아를 완성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그림의 배경이 되는 강가에서 먹고 마시며 나무와 풀, 꽃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그려냈다. 그리고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 물에 빠져 죽어가는 여인을 그리기 위해 욕조에 물을 가득 채워 넣고 모델에게 드레스를 입혀 들어가게 했다고 한다. 모델은 물속에서 오랜 시간 동안 있어야 했고 그 때문에 밀레이는 고소를 당하는 에피소드도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완성해 낸 그의 작품은 영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그림이 되었다. 그는 자연의 모습은 현실적이지 않을 정도로 아름답게, 허구 속 여인의 모습은 오고 가며 만났을 법한 익숙한 순수함으로 그려내었다. 셰익스피어가 글로 써 내려간 상상의 세계는 이렇게 현실의 모습으로 살아났고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며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미술의 세계는 참으로 경이롭다.  

댓글